강남 신논현 라벨라의원 안면신경마비 재활치료 도수치료

강남 신논현 라벨라 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재활치료

안녕하세요. 강남 신논현 라벨라의원입니다. 이번에 저희 라벨라의원에 도수치료실을 오픈하였는데요. 안면신경마비 재활치료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에게 희소식! 자세히 알아보고 올바른 치료 진행해 보도록 해요!

강남 신논현 라벨라 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재활치료

안면마비 란 ?

7번째 뇌신경인 안면신경에 손상이나 이상이 생겨 얼굴을 움직일 수 없거나 감각이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안면신경은 우리 몸의 3가지 감각인 운동신경, 감각신경, 부교감신경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부분에 손상이 생겼는지에 따라 환자분들의 마비 양상이 다르고, 다양한 통증과 후유증을 가지게 됩니다.

강남 신논현 라벨라 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재활치료

안면신경 이란?

안면신경은 뇌의 뇌교(pons)에서 시작되는 말초신경으로 몸 밖으로는 귀 주변의 경유돌공 이라는 머리뼈의 구멍으로 나오게 됩니다. 해부학적으로 귀 주변에 위치해 있어 귀 주변의 문제로도 안면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은 밖으로 나오기전, 귀의 아주 작은 근육인 등자근에 영향을 미치고 밖으로 나와서는 귀의 뒤쪽인 후이개와 뒤통수의 운동신경을 지배합니다. 따라서 귀 안쪽 안면신경에 이상이 생겼다면 청각문제일 수 있고 귀 뒤쪽과 뒤통수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남 신논현 라벨라 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재활치료

안면신경은 눈물샘, 침샘과 같은 특수감각 신경인 부교감신경도 지배하고 있고 일반감각 신경인 혀의 2/3의 미각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안면신경은 전반적으로 얼굴근육뿐만 아니라 귀와 눈물샘, 침샘, 혀의 감각 등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신경이라 얼굴만의 문제가 아닌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안면마비 증상! Bell’s palsy

안면마비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얼굴 반쪽의 근육이 마비가 되는 현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으로 벨마비 라고 부릅니다.

귀에서부터 뻗어 나온 안면신경은 얼굴의 이마, 광대, 볼, 아래턱 목까지 총 5개의 분지를 내면서 얼굴의 전체적인 운동신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신경에 손상이 오게되면 지배하고 있는 얼굴이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강남 신논현 라벨라 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재활치료

안면마비 대표적인 증상!

-눈이 안 감겨요!

-콧구멍이 움직이지 않아요!

-입에 힘이 없어 음식이나 물이 흘러요!

대표적인 전조증상으로 뒤통수에 3일정도 통증이 지속된 뒤, 혀의 미각이 마취한 것처럼 사라지고 눈에 힘이 안들어가 눈이 안감기며 코나 입술에 힘이 안들어가며 움직이지 않고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내용물이 흐르는 등의 불편함을 겪습니다.

강남 신논현 라벨라 안면신경마비 도수치료 재활치료

안면마비 초기대응!

72시간 내에 응급실에 가서 스테로이드를 복용하세요!

뇌교에서부터 빠져나오는 안면신경의 손상이 경유돌공 밖으로 빠져 나오기까지 약 3일(72시간)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한번 손상된 신경은 신경변성이 진행되고 점차 악화되는데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 신경손상과 부종을 방지, 최소화하여 신경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