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으로 불이익/고통 받는 분들에게 영상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피부 이식 결과는 얼마나 자연스럽나요? - 제일 먼저 환자분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은것은 피부를 이식하게되면 가져온피부 즉, 어디선가의 내 몸에서 피부를 떼서 원하는 곳으로 이식을 해야하는데요. 주변부와 이식된 피부는 멀리서 봐도 구별이 될 만큼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환자분들은 흉터로 받아 들이고 있어요. 일반적으로는 주변 부분보다 훨씬 검고, 이식한 피부와 주변 피부 사이 봉합성을 따라서 환자분들이 말하는 흉터, 그 다음에 정상적인 피부가 있고 이러한 모양을 가지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피부 이식 할 피부는 주로 어느 부위에서 가져오나요? - 이식할 피부를 선택함에 있어서 보통은 우리가 옮겨갈 피부와 성질이 비슷한 곳에서 피부를 채취하게 되는데 문신제거를 위해 피부 이식을 한다면 결국 넓은 면적에서 공여부(피부이식을 위한 피부를 채취하는 부위)를 주로 사타구니를 선택하게 되는데 사타구니의 피부의 성질을 일정 부분 가져오기 때문에 털이 좀 많아서 주기적인 제모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두꺼운 피부를 이식한다고 하더라도 옮겨온 피부는 약간 수축을 하게 됩니다. 수축을해서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옮겨운 피부 주변부의 피부 모양이 변할 수 있어요. 중앙부를 향해서 당져기는 모양의 흉터를 가지게 되고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 수술중에 여러가지 팁을 사용하긴 하지만 그래도 완전히 면적과 똑같은 피부 이식수술은 아직 어렵기 때문에 중앙부분으로 피부가 수축하면서 주변의 모양이 약간 변할 수 있습니다.
피부 이식 후 과정 및 회복기간 - 이식된 피부의 경우에는 훨씬 더 섬세하고 전문적으로 소독/상처관리가 필요합니다. 피부이식 후 경과 부위 수술+1) 공여부 소독 수술+2~3일) 이식받은 곳 소독 * 그 후 혈종/염증이 없을 경우 - 2주간 2일간격으로 내원하여 소독 * 혈종/염증이 생긴 경우 매일 내원
*지방에서 올라오신 분들은 병원 근처 숙소를 잡고 진행하는것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피부 이식 한 곳은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14일 정도 후에 실밥을 제거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바로 운동을 할 수 있는것은 아니에요! 수술 부위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수술 후 적어도 한달 정도는 지나야 가볍게 운동하고 그 쪽에 샤워가 가능합니다.
피부 이식 후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이식을 한다고 해서 이식한 피부가 100%생착이 되는것이 아니에요. 환자의 영양상태, 흡연여부, 염증이나 이식된 피부 밑에 피가 고이는 것 등에 의해서 일부가 생착이 안되고 괴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종/염증/괴사/환자의 건강상태 등에 따라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부이식 후 운동 가능한 시기 - 큰 문신을 제거할 때 이식을 고려하기 때문에 가장 큰 피부 이식의 공여부가 될 수 있는 사타구니 부분에서 피부를 가져오게 되는데요. 사타구니는 다리가 접히는 부분이라서 비교적 넓은 면적의 피부를 떼더라도 봉합했을 때 장력이 그나마 약해서 쉽게 봉합이 가능하고 유지가 되는 곳입니다. 그러나 장력이 그만큼 적다고 해서 큰 피부를 뗄 수 있다는 것이지, 꿰매고 나서 바로 많은 거리를 걷거나 심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타구니에서 그 피부를 이식하기 위해서 피부를 떼게 된다면 이식한 부분은 물론이거니와 피부를 뗀 사타구니도 많은 운동을 하거나 걷거나 하는 것을 어렵습니다. 적어도 실밥을 뽑고 2주 후 , 수술 후 한달은 지나야 안정적으로 운동이 가능합니다.
그 밖의 이야기들 문신제거를 위해서 피부 이식을 할 수가 있다는 내용을 유튜브에 올리고 이러한 내용을 다룬다는 것에 대해서 많은 반감을 갖는 선생님이 계실수도 있고 지탄을 할 수도 있을거라는 생각은 충분히 갖고 이러한 내용을 올려야 되나 고민하다가 필요한 분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욕 먹을 각오를 하고 올리는 겁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필요한 분들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분들을 위해서 찍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서 이해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생착이 잘 되고 난 후에 여러가지 흉터에 대한 문제들이 있을 수 있는데 사후에 흉터에 대한 치료는 시도할 수 있는 면들이 있습니다. 털이 나는 부분에 대한 제모, 또는 색깔이 좀 다른 부분들에 대한 색소치료 이런것들은 일단 본인이 원하는 직업을 얻고 난 다음에 본인이 생각있으면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