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성 문신제거, 생각보다 쉽게 지워집니다.
안녕하세요 피부·미용 시술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는 강남 맑고고운 라벨라의원 ‘장인이’입니다.
저희 라벨라는 문신 제거에 집중하는 병원으로, 수술적인 문신제거와 비수술적인 문신제거가 모두 가능하며 일반 병원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특수 부위(아이라인, 눈썹 등)의 문신도 아프지 않고 수월하게 제거를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일반적인 문신이 아니라, 외상성 문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문신은 잉크, 색소로 이루어져 있지만 외상성 문신은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제거가 되는지 조차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외상성 문신은 생각보다 수월하게 제거가 가능한데(실제로 1번만에 지워지는 경우도 제법 많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외상성 문신? 어떤 문신일까?
외상성 문신(Traumatic tattoo)란, 피부가 손상된 상태에서 외부의 색소나 이물질이 들어와 문신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아스팔트에 넘어져서 아스팔트 조각이 피부에 들어가거나, 연필심이나 샤프심이 피부에 박히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아스팔트흉터 또는 연필심흉터라고도 부르는데요.
아스팔트 조각, 연필심, 샤프심 등이 표피층에만 박혔다면 각질이 탈락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만.. 깊은 진피층 아래까지 자리를 잡은 경우라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문신과 같이 남게 됩니다.
일반적인 색소 문신의 경우 레이저로 치료가 된다고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이런 외상성 문신은 치료 자체가 되는지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외상성 문신, 생각보다 수월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외상성 문신 제거를 위해 내원하신 환자분
내원 당시 환자분의 사진입니다.
눈밑 아래에 검은색 문신 같이 보이는 것이 혹시 보이시나요?
바로 이 부분입니다.
환자분이 어렸을 때 오른쪽 눈밑 아래에 유성펜 잉크가 들어와서 외상성 문신이 생긴 Case인데요.
눈밑에 검은 점이 박혀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는데, 외상성 문신 제거가 가능한지를 모르셔서 오랜 기간 방치되어 있던 상황입니다.
외상성 문신제거는 생각보다 레이저로 수월하게 제거가 가능하며, 일반 색소 문신보다 반응이 잘 나오기 때문에 1~3회 정도면 대부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색소 문신은 3~10회 정도의 시술이 필요하니 색소 문신보다 훨씬 반응이 좋다고 볼 수 있지요?)
외상성 문신제거 레이저 1회 전후 비교
외상성 문신제거 레이저 1회 치료 직후 모습입니다.
큐스위치 엔디야그(Q-switch Nd:Yag) 레이저를 활용해서 시술을 진행했는데요. 레이저를 통해 외상성 문신 색소를 순간적으로 가열시키면 이 색소가 열적 팽창이 되어 터지면서 날아가버립니다.
그래서 위의 시술 직후 모습을 보면, 검은색이었던 외상성 문신이 하얗게 변했지요?
“눈밑에 흉터가 남지는 않나요?” 이렇게 고민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는데요.
저희가 안내해드리는 대로 재생 연고만 잘 발라주셔도 대부분 잘 호전됩니다. (외상성 문신의 크기, 깊이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외상성 문신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외상성 문신은 적절한 레이저 치료를 활용하면 아주 수월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다만, 제거가 가능하다는 사실 자체를 잘 모르셔서 오랜 기간 외상성 문신을 두고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저희 라벨라는 원장님이 직접 상담을 하고 계시다 보니 상담 과정에서 이런 부분을 안내해드리기도 합니다.)
오늘 보여드린 케이스처럼 1회 시술로도 많이 좋아질 수 있고, 외상성 문신이 크고 깊더라도 반복 시술을 진행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진료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강남 맑고고운 라벨라의원 ‘장인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