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벨라입니다!
위에서 신경에 이상이 있거나, 신경이 손상이 되면 제대로 된 일을 할 수 없고, 신호를 못받아서 마비증세가 나타난다고 설명했었습니다.
그러면 그 “신경손상” 이라는게 도대체 뭘까요? 어떻게 나타나길래 신호를 못받아 우리몸에 마비가 오게되는걸까요?
자, 일단 신경의 구조부터 살펴볼게요.
가장 속의 있는 신경의 구조인 <뉴런>입니다.
아마 중고등학교때부터 계속 보았던것 일거에요.
뉴런 입니다!
뉴런의 구조는, 많이 봐왔던것 처럼
ㅇ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cell axon 수상돌기 축삭 세포체 (necleus) 전체를 뉴런 이라고 부릅니다. 수상돌기에서는 정보를 받고, 축삭은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 축삭에는 수초(myelin)에 감싸져 있는 뉴런이 있고 아닌 뉴런이 있습니다.
수초가 있는건 말이집뉴런, 수초가 없는건 민말이집 뉴런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알아볼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은 대부분 말이집 뉴런으로,
말이집들이 모여있고 그 중간중간에 랑비에결절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탈분극이 나타나는데 그 구간만 에너지를 쓰면되서 에너지를 아끼고, 이동속도가 증가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신호전달을 위해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에너지를 그만큼 아낄 수 있죠!
이렇게 말이집으로 모여있는 부분은 뇌에서는 하얗게 백색으로 보여요.
이유는 말이집이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고기의 기름이 하얗게 되어있는것 처럼, 말이집도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하얗게 보인답니다.!
그래서 뇌에서는 말이집으로 모여있는 곳은 하얗게 백색으로 보여서 백색질 이라고 합니다.
말이집이 없는 곳은 상대적으로 회색으로 보여서 회색질이라고 해요.
회색질은 뉴런에서 말이집이 없는 부분으로 수상돌기와 세포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경은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뉴런은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에 똑같이 존재하지 않고 조금 다르게 존재하고 있어요.
중추신경계에서 세포체들이 모여있어서 회색으로 보이는곳들이 회색질이라고 했는데,
대뇌겉질이면서 신경핵이라고 불리어요.
그럼 중추신경계에서백색질이면서 말이집들이 모여있는곳은 신경로라고 불리웁니다.
말초신경계에서 회색질의 신경들이 모여있는곳은 “신경절” 이라고 불리고,
말이집들이 모여있는 곳은 “신경” 이라고 부릅니다.
신경절은, 중추신경계 외부에 위치한 신경세포체의 모음이에요. 즉 말초신경계 세포체들의 모음입니다.
크게 3가지의 신경절이 있어요
- Spinal Ganglila (=Dosal, Posterior root ganglia)
- Automatic ganglia
- Cranial nerve ganglia
이 신경절은 대상포진이 숨어있는곳으로 알려져 있죠.
수두의 원인균인 varicella-zoster virus가 휴면하고 잇는 곳이기도 하다. 신체에 휴면하고 있다가 신체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깨어나서 신경섬유를 타고 올라가 피부에 물집을 일으키고 신경에 손상을 주며 극심한 통증도 일으킨다.
이 신경을 해부학적으로 보게되면 말초신경은 겉의 가장 큰 막인 신경외막Epineurium으로 싸여있고, 그안에 여러 신경다발인 신경다발막인Perinerium이 있으며, 제일안에 신경인 신경속막Endoneurium이 있습니다. 신경속막안에 축삭과 슈반세포가 존재합니다.
축삭과 슈반세포가 손상되면 신경손상 부위 아래로 신경변성이 나타나고
근육의 수축강도와 속도가 감소, 신경전도 검사의 반응이 상실되고
점차 근육에 신호가 오지 않아 마비가 오게 됩니다.
신경변성?!
왈러변성 : wallerian degeneration
외상 또는 외부의 압박 등에 따라 말초신경의 축삭기능이 장애를 발생하는 경우에 나타나며
그 신경부위로부터 신경핵이 아닌 원 위부쪽인 아래족으로 축삭 변성이 초래되는걸
왈러변성 이라고 합니다.
신경의 구조에 따른 예후
왈러변성 : wallerian degeneration
- 왈러변성은 말초신경 마비인 안면마비환자에게 생깁니다.
- 안면마비 발생시 약 2~14일 사이까지 안면신경의 변성이 진행되면서 약 2주 동안은 상태가 좋아지기 보다는 왈러변성 때문에 안면마비가 악화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같은 왈러변성이 와도 신경의 신경속막, 다발막, 외막을 침범했느냐 안했느냐에 따라서 안면마비의 예후는 많이 달라집니다. 변성이 어느 정도 되었는지와 막이 어느정도 손상이 되었는지에 따라서 신경 재생이 어느 정도 되는지 어떻게 되는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